티스토리 뷰

목차



    사춘기 여드름은 많은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이며, 심한 경우 학업에 영향을 주거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커질 수 있는 원인입니다. 사춘기 여드름의 원인과 증상을 먼저 알고, 사춘기 여드름을 예방하는 방법, 효과적인 스킨케어에 대해 숙지한 후 평소 일상생활에서 꼭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춘기 여드름

     

     

    사춘기 여드름 원인

    여드름은 모낭의 피지선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여드름은 특히 사춘기 때 많이 발생하며 얼굴, 등, 가슴 등과 같이 유분이 많은 부위에 잘 생깁니다. 정상적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에서 염증을 불러일으키는데, 이것이 바로 여드름이 됩니다. 여드름은 발생시키는 원인으로는 호르몬 변화, 세균 감염, 유전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 호르몬 : 사춘기 여드름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호르몬입니다. 대체로 사춘기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안드로겐이라는 남성호르몬에 자극받아 피지를 과다하게 내보내서 발생합니다.
    • 세균감염 : 프로피오니박테리아균(P.acnes)이라고 불리는 여드름균은 피부에 심한 자극을 주어 염증을 일으키며 그 결과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 발생한다.
    • 유전적 요인 : 사춘기 여드름은 유전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가족 중 여드름으로 고생한 사람이 있다면 평소 관리를 통해 미리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복되는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인스턴트 음식 복용,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으로 피지선을 자극하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 여드름 증상

    사춘기 여드름의 가장 큰 특징은, 진행시기에 따라 여드름이 발생하는 부위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여드름이 발생하는 부위는 주로 이마와 코이며 볼 부위와 입 주변 순서로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사춘기 여드름 관리방법

    사춘기 여드름은 피부에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사춘기 여드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스킨케어가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사춘기 여드름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나치게 자주 세안을 하는 것 보다는 하루 두 번 정도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때수건 등으로 얼굴을 심하게 문지르지 않습니다.
    3. 가능한 화장은 안하는 것이 좋으며, 강한 자외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5. 이마에 머리카락이 닿지 않도록 하고, 머리를 자주 감습니다.
    6. 샴푸나 린스, 비누가 피부에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이 헹구고, 헤어 젤 또는 스프레이 등 헤어제품의 사용은 피합니다.
    7. 턱이나 목에 여드름이 있는 경우, 목까지 올라오는 옷은 가능한 피합니다.
    8. 여드름을 함부로 짜지 않습니다.
    9. 여드름이 났을 때 마사지를 하면 염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삼가합니다.
    10. 운동 후에는 땀을 깨끗이 씻어냅니다.
    11. 여드름 연고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제품설명서를 자세히 읽고 용법용량에 맞도록 하용합니다.

     

    마무리

    사춘기 여드름은 많은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이지만, 적절한 관리를 한다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과 예방방법을 잘 알고, 증상발현 시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깨끗하고 매끈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